K리그 클래식과 K리그를 통틀어 가리키는 명칭은?

2013. 1. 6. 14:37

2013년 1월 4일, 한국프로축구리그의 새 명칭은 1부리그 "K리그 클래식", 2부리그는 기존의 "K리그"를 그대로 쓰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1부리그 - (영문) K LEAGUE CLASSIC / (한글) K리그 클래식

2부리그 - (영문) K LEAGUE / (한글) K리그


J리그를 흉내 낸 K리그라는 이름을 버리지 못한 점, 우리말이 아니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 아쉽지만, EPL을 따라 한 KPL이나 공모전에서 나왔던 K리그 1, 2가 아닌 것은 다행이라고 봅니다.

KPL의 프리미어는 아무런 개성도 없는 흔한 느낌이고, K리그 1, 2는 J리그와 다를 바가 없지요. 클래식은 다른 나라 축구리그에서 볼 수 없는 낱말이라 차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앞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1~2부리그를 통칭하는 명칭과 2부리그 명칭 "K리그"가 겹칠 수 있다.

K리그 클래식(1부)과 K리그(2부)를 통틀어 한국프로축구리그 자체를 말할 때는 뭐라고 할까요? "K리그 클래식과 K리그"로 말하는 게 정확하지만, 너무 길어서 편의상 1~2부리그에 공통으로 들어가 있는 단어인 'K리그'라고 말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K리그"는 2부리그 명칭이니, 엄밀히 말해 1~2부리그를 통칭하는 명칭으로는 맞지가 않지요.



일본의 경우는 1~2부리그를 통칭하는 말로 "J리그"를 써도 문제가 없습니다. J리그라고 하면 보통 1부와 2부를 모두 말하고 2부리그의 공식 명칭은 "J.League Division 2"이므로 겹치지 않습니다. 1~2부 명칭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J리그"가 곧 1~2부리그 모두를 가리키는 말이 되지요.



잉글랜드의 경우는 1부리그가 "English Premier League(EPL)"이고, 2부리그는 "Football League Championship"으로 리그 명칭부터가 전혀 다릅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리그 전체를 말할 때는 EPL이 아닌 잉글랜드 축구 리그 등으로 적으니 겹치는 문제가 없습니다.


만일 2부리그 명칭을 "K리그"로 정하지 않고 J리그처럼 "K리그 2" 등으로 했다면 1~2부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K리그"가 1~2부리그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 쓰여도 문제가 없었겠죠. 또는 1부리그 명칭에 K리그라는 단어가 들어가지 않았다면 아무도 1~2부리그 전체를 지칭하는 명칭으로 K리그를 안 쓰게 될 겁니다.


결정된 이후에도 인터넷 컬럼이나 연맹에서는 "K리그"를 1~2부 리그 전체를 지칭하는 명칭으로 쓰고 있습니다.


보기)

"K리그 연맹 차원에서 구단의 소셜 미디어 활동과 홈페이지에 대한 규정을 강화했으면 좋겠다."  2부리그만?

NAVER 축구 메뉴 "K리그 뉴스"  2부리그 소식만 전하려나?


한국프로축구연맹 도메인 www.kleague.com  2부리그 연맹인가?



연맹 페이스북 제목 Kleague  2부리그 연맹...
K리그를 사랑하는 모두가... 
 2부리그만 사랑할 건가?


1~2부리그를 전체를 지칭하는 경우는 "K리그"가 아니라, 되도록 "K리그 클래식과 K리그"로 쓰고, 좀더 짧고 편한 명칭을 원한다면 '(한국)프로축구'로 쓰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1부와 2부리그의 엠블럼은 디자인이 똑같습니다. 맹 페이스북 프로필에서는 2013년 1월 6일 현재 이를 그대로 쓰고 있는데, 아래에 K LEAGUE만 쓰여있으니 이건 2부리그 엠블럼이죠. 정확히 하려면 엠블럼 아래에 K LEAGUE CLASSIC과 K LEAGUE를 모두 표기하든가, 아예 엠블럼만 쓰고 K LEAGUE란 글자를 빼버려야겠죠.
또한 2012시즌까지 썼던 K리그 엠블럼을 2부리그에 그대로 쓴다면 구분이 더 잘 되지 않을까요.



이런 문제가 있으니 연맹에서는 혼동이 없도록 1~2부 리그를 통칭하는 명칭을 K리그가 아닌 다른 것으로 정해서 지침을 마련하고, 2부리그 엠블럼은 1부리그와 구분할 수 있는 요소를 주었으면 합니다.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소 출판사의 일상을 그린 만화 <중쇄 미정> 출간  (1) 2016.12.10
바르셀로나 여행기  (2) 2013.03.08

GRIJOA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