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콘솔 게임 카탈로그 책자들

2012. 10. 1. 18:17

우리나라에는 시장 크기상 나오기 어려운 책들이지만, 역시 일본은 게임의 나라답게 이미 흘러간 게임들을 정리한 책자가 다수 나와 있다. 보고 있으면 '아! 이 게임!' 하고 그 시절이 그리워지는 책들이다.

패미・컴플리트 (산사이북스, 2003)



상하권 구성으로 패미콤으로 발매되었던 모든 게임이 오십음도순으로 정리된 책이다. 가격은 무려 4,381엔... 그러나 일본에서 발매되자 금세 절판이 되었고, 재판 예정도 없는 듯하다. 현재는 일본에서도 구하기 어려운데, 중고책 시장에선 값이 몇 배로 뛰었다고 한다.

1983년에 패미콤 롬팩 제1호로 발매된 동킹콩부터 1994년 고교명인의 모험도4까지 무려 1,249개의 패미콤 게임이 롬팩과 디스크드라이브판 모두 실려 있다.

 


페이지 대부분이 올컬러이며, 게임은 한 페이지에 4개씩, 종이 케이스 표지와 롬팩의 그림, 타이틀 화면, 게임 화면, 간단한 게임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권말에는 패미콤 게임의 묘수와 주변기기들이 소개되었다. 패미콤 게임을 정리하는 최고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GB1236 타이틀 완전 카탈로그 (아스펙트무크, 2005)

 

게임보이만을 다룬 책자는 구하기 어려웠는데, 그나마 나와줘서 기뻤다. 게임보이로 발매된 1,236개의 게임타이틀이 발매연도별로 실려 있다. 패미・컴플리트와 견주면 판형과 글씨가 작아 읽기 힘들고, 게임의 케이스 사진이 실려 있지 않은 점이 아쉽다. 2008년에 판형을 키운 개정판이 나오기도 했다.



세가 컨슈머 히스토리 (엔터브레인, 2002)

세가가 만든 게임기의 역사와 주요 게임들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는 책이다. 8비트 게임기인 SG1000부터 세가마크3, 게임기어, 메가드라이브, 메가시디, 드림캐스트까지 게임기 사진과 주변기기, 주요 게임들이 실려 있다.

특히 하드웨어 사진들은 아주 상세하게 나와 있어 게임기 자체에 흥미가 있는 사람한테 좋다. 하지만 한 권에 세가 게임기의 게임 모두를 담기에는 지면이 모자랐는지 모든 게임이 다 수록되어 있지 않았다. 개발자 인터뷰도 실려 있다.

 


ALL GAME CATALOG '93 (제우미디어, 1993)


게임챔프를 발간했던 제우미디어에서 나온 책. 90년 11월 21일부터 1993년 8월까지 나온 슈퍼패미콤용 게임 400여 종이 게임 사진과 함께 장르별로 소개되어 있다. 하지만 게임 소개 글들이 일본어 번역 냄새가 풍긴다. 아마도 일본 것을 그대로 번역만 해서 낸 것이 아닌가 싶다. 그 당시에는 일본 잡지사들의 허락도 안 받고 번역해서 기사나 책을 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도 그런 쪽에 속한다.

각 게임에는 명인의 평가 점수가 매겨져 있는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점수도 있었다. 제본 상태가 좋지 않아 금방 너덜너덜해진다.



'93 슈퍼패미콤 게임연감 (미래시대, 게임월드 1993년 9월호 부록)



게임월드 9월호 별책부록. 부록이라 두께가 얇고 게임 수도 제우미디어 것보다 적다. 역시 일본 것 그대로 낸 것 같다.


슈퍼패미콤 1432 에뮬레이터 완전가이드 (마이웨이출판, 2005)


슈퍼패미콤 에뮬레이터가 CD로 제공된다. 책 표지에 '죽을 때까지 놀 수 있는 고문적 볼륨!!'라 쓰여 있다.

에뮬레이터 사용법이 실려 있으며, 슈퍼패미콤의 게임 1,432개가 연도별로 정리되어 있다. 젤다의 전설, 파이날 판타지 같은 명작은 한 페이지를 다 할애해서 소개하고 있다. 권말에는 게임의 버그 모음과 슈퍼패미콤으로 나온 야한 해적판 게임들이 소개되어 있다.



超패미 1445 타이틀 완전망라 에뮬레이터북 (아스팩트무크, 2004)


위의 책과 비슷한 구성이다. 에뮬CD가 부록이고, 좀 더 많은 슈퍼패미콤 게임 1,445개가 소개되어 있다. 글씨가 작아서 읽기가 좀 피곤하다.



메가드라이브 大全 (오오타 출판, 2004)

 


메가드라이브의 모든 게임이 실려있다. 부록으로는 제네시스 게임기 모형인데 조잡하다. 책에서는 약간의 오탈자가 있는 것이 아쉽다. 하지만 메가드라이브 게임을 모두 소개한 카탈로그 책자는 이 책이 유일하다.



에뮤카탈로그 네오지오&원더스완편 (미디어웍스, 2006)


에뮤카탈로그는 네오지오와 원더스완의 게임이 소개되어 있는데, 흑백인 점이 아쉽다.


GRIJ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