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만드는 목적은 '세상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

2012. 10. 17. 18:19

전 아스키, 다이아몬드샤 편집자이자 Piece of Cake 대표 가토 사다아키(加藤 貞顕) 인터뷰 발췌


"편집자에게도 여러 가지 타입이 있고, 각각의 가치관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기본적으로 저는 '(좋은 책이면) 안 팔려도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 타입입니다. 가령 10권을 만든다면, 그 중 7권은 10만 부를 넘기는 책을 만들고 싶어요.

책은 10만 부를 넘기는 시점부터 세상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언론에서 기사를 내보내고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입소문이 도는 등, 온 세상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을 피부로 실감할 수 있어요.


거창한 이야기지만, 저는 편집자로서 '세상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려고' 책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판매 부수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략도 없이 '밀리언셀러를 내자!"는 건 의미가 없지요. 그래서 '1%의 법칙'(책의 판매 부수는 그 책이 대상으로 하는 잠재 독자수의 1%가 최대)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서를 낼 경우, 그 대상 독자인 일본의 비즈니스맨은 약 4,000만 명. 이를 '1%의 법칙'에 적용하면 기획, 원고, 프로모션을 완벽히 다 잘하더라도 최대 40만 부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 가설이 맞는다면 비즈니스서를 만들어도 100만 부까지 갈 수가 없어요. 잠재 독자가 1억 명 있을 때나 '1%=100만 부'가 되니까요.


전에 일본의 밀리언셀러를 철저히 조사해서 어떤 주제가 1억 명에게 통했을까 분류해봤어요. 그 결과 알게 된 사실은 밀리언셀러의 토양에는 다섯 개의 주제가 있더군요. 가족, 청춘, 연애, 건강, 돈인데요. 이 다섯 개의 주제는 1억 명을 타겟으로 할 수 있어요."


"제가 만든 책은 크게 세 가지 장르로 나뉩니다. 영어, 돈, 컴퓨터죠. 여기에 해당하는 책에는 <영어 귀>,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 <컴퓨터의 기분> 등이 있습니다. 왜 영어, 돈, 컴퓨터 책을 만들었느냐 하면, 이 세 주제는 '개인을 자유롭게 하는 도구'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고 컴퓨터와 영어를 할 줄 알면 세계 어디를 가든 살 수 있습니다. 개인이 나라와 회사에 속박되지 않는 자유를 얻기 위한 도구가 이 세 가지입니다.


그런데 이 도구들로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한계가 있다는 것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큰일을 하려면 남의 도움을 받고 협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조직'에 관해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게 '개인에서 조직으로' 제 관심이 옮겨갈 무렵 만난 원고가 <모시도라>였습니다."




출처 - https://cakes.mu/posts/110

GRIJOA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