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들이 들려주는 일본의 대형 출판사 다이아몬드사 이야기

2015. 6. 23. 11:57

다이아몬드사에서 근무한 편집자들이 자사를 평가했다. 신입사원 모집을 위해서 한 거라 좋은 얘기만 나오지만, <미움받을 용기>,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 등등 베스트셀러를 다수 출간해온 대형 출판사답다는 인상이다.



"편집자가 1년에 책을 몇 권 내야 한다는 할당량이 없는 대신, 개인별 목표를 매출로 설정합니다. 매출로 설정하면 출판종수에 연연하지 않고, 잘 팔리는 양서를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어요. 매출 목표만 달성하면 몇 권을 내든 상관 안 해요. 한 달에 책 한 권씩은 무조건 내야 한다고 정하면 편집자는 일정에 맞추기 위해 '이 정도 선에서 끝낼 수밖에 없겠다'고 적당히 끝내는 경우가 나올 수 있지요."


"편집부에 매달 개인별 매출 데이터가 배포됩니다. 여기엔 권당 수익, 반품부수 등도 들어가요. 신간뿐 아니라 구간의 매출도 평가대상이 됩니다.

옛날부터 이런 시스템이었던 게 아니라 조금씩 바뀌어 온 거죠. 편집자에도 여러 타입이 있어요. 종수는 적게 내지만 히트하는 비율이 높은 사람, 판매속도는 느리지만 길게 꾸준히 팔리는 책을 내는 사람... 그런 걸 무시하고 일률적으로 종수나 신간 매출로만 평가하면 목표가 오히려 걸림돌이 됩니다. 지금은 각 구성원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서 좋은 편집자들이 모일 수 있었어요."



"회사가 관리하려고 들수록 의욕이 있는 편집자는 오히려 매출 최대치가 떨어지는 것 같아요. 의욕이 있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가만 놔둬도 잘해요(웃음). 하지만 그걸 허용해주는 회사는 그리 많지 않죠."


"다이아몬드사의 좋은 점은 10만 부 이상 팔린 책을 낸 경험자가 많다는 거죠. 어딜 봐도 모두 그쪽 전문가라서 조금만 물어봐도 참고할만한 답변이 잔뜩 나와요. 편집 마니아로서는 아주 즐거워요(웃음). 만일 일본 최고의 편집자가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들어온다면 그 목표를 가장 달성하기 쉬운 환경이라고 봅니다."



"다이아몬드사에 입사 후, 처음 참석한 편집회의에서 입사 3년 차의 막내 직원이 편집장이 낸 기획에 반대 의견을 내는 걸 봤어요. 전 그걸 보고 이 회사에 들어오길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어떤 의견도 말할 수 있고 나눌 수 있으니 제가 성장할 수 있겠다 싶었죠."


"중소형 출판사의 경우, 카리스마 있는 사장의 생각에 직원들이 따라가는 케이스가 많지만, 다이아몬드사는 그런 게 없어요. 다양한 모델이 존재해서 젊은 직원이 선택할 수 있어요. 제목은 길게 지으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6글자 이내로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고, 책은 기획이 80%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로지 저자의 매력에 이끌려서 만드는 사람도 있고... 각양각색이에요."



"다양성이 보장받는다는 점이 중요해요. 진중한 책을 만드는 사람은 가벼운 책이 잘 팔려도 인정하지 않기도 하잖아요. 하지만 다이아몬드사의 경우, 세상엔 다양한 가치관이 있고 다양한 상품이 있으니 다 좋다는 문화예요. 다 인정하죠."


"보통 책을 처음 쓰는 저자는 표본으로 삼을 숫자가 없어서 잘 팔릴지 영업부가 판단하기 어려운데, 다이아몬드사의 영업부장은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신인 저자를 찾아서 책을 팔자'고 공언해요. 그게 편집부엔 힘이 되죠."


"현시점에서 다이아몬드사의 영업은 일본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영업부는 '이 책은 팔린다, 5만 부 가자'처럼 의욕을 가지고 목표를 정해서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짜요. 물론 잘 팔릴 책과 안 팔릴 책은 확실히 분류하지만요. 보통 매주 목요일에 신간이 나오는데, 배본한 뒤, 토요일, 일요일 움직임을 보고 월요일에 재판할지 말지 확신을 가지고 결정해요."



"다이아몬드사는 출판을 비즈니스로서 성공시키겠다는 자세가 아주 강해요. 물론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려는 제약은 있지만, 그것도 장기적인 경제 합리성을 따진 것이고, 컨텐츠를 팔기 위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요."

"우리 회사엔 '연간 12권을 낸다. 그게 내 방식이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건 그것대로 대단한 스타일이에요. 우리 회사 시스템이면 꼭 베스트셀러를 노리지 않더라도, 길게 꾸준히 팔리는 책만 만들어도 매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요. 베스트셀러 타입이 아닌 사람도 왔으면 좋겠고 그런 책도 우리 영업부가 잘 팔아줍니다."



"판매부수를 가장 큰 기준으로 삼는 편집자든 그렇지 않은 편집자든 다 좋다고 생각해요. 모두가 판매부수밖에 생각하지 않는 건 그다지 건전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물론 안 팔리는 책은 곤란하지만, 최소한의 매출 목표를 달성해서 자기만의 장르를 확립하고 그 장르로 일본 최고를 꿈꾸는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출처 - http://diamond.jp/articles/-/73462

GRIJOA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