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과 출판사를 위한 전자책 비즈니스 모델

2012. 11. 21. 11:01

미국에서는 전자책이 잘 자리 잡고 있지만, 불거지고 있는 문제가 도서관의 전자책 대여 서비스입니다. 전자책은 세월이 지나도 훼손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몇 명이든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종이책 대여 방식과는 달라야 합니다. 여기서 도서관과 출판사의 대립이 시작되는데요. 이에 대해 미국도서관협회(ALA)의 디지털 콘텐츠&라이브러리즈 워킹그룹이 보고서를 만들어 업계에 제안했습니다. 이를 요약 소개합니다.



2012년 현재 미국 Big5 출판사의 전자책 도서관 정책

*맥밀런 / 사이먼&슈스터

도서관에 전자책 대여를 허용하지 않음. 2012년 9월 말, 도서관에 전자책 대여 시범 서비스를 했다고 하지만, 어떤 내용인지는 불명.


*하퍼콜린스

전자책 한 권당 도서관이 대여할 수 있는 횟수를 26회로 제한. 26회를 넘으면 도서관은 해당 전자책을 다시 사야 함.


*펭귄 랜덤하우스

랜덤하우스 - 대여를 허용하고 있지만, 도서관에 제공하는 전자책 공급가를 대폭 올림.

펭귄 - 한때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다 빼버렸던 펭귄은 1년짜리 시범 프로그램을 만들어 뉴욕 공공 도서관과 브루클린 공공 도서관에 전자책 제공을 시작. 신간 전자책은 일정 기간이 지나야 대여 허용. 또, 대여 기간 1년이 지나면 도서관은 해당 전자책을 다시 사야 함.


*아셰트

시범적으로 특정 도서관에 제한된 전자책 대여만을 허용.



전자책 도서관들이 출판사에 요구하는 기본 조건

1.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전자책은 도서관에서도 대여할 수 있어야 한다.

2. 도서관이 구입한 전자책은 도서관의 소유물이며 다른 도서관 플랫폼으로 옮길 수 있는 권한을 포함해 기간 제한 없이 대여할 수 있어야 한다.

3. 출판사와 도매상은 도서관에 메타데이터를 제공해서 도서관이 전자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미국도서관협회(ALA)가 제안하는 도서관 비즈니스 모델

*싱글 유저 모델

전자책 한 권당 한 사람에게만 대여할 수 있게 제한한 모델. 두 사람 이상에게 대여하려면 도서관이 출판사에 할증요금을 내거나 이용횟수를 제한한다.


*이용횟수 제한 모델

정해진 대여 횟수를 넘으면 도서관이 해당 전자책을 다시 구입하는 모델.


*딜레이드 세일즈 모델

전자책 신간에 한해 출판사가 수 주에서 수개월 정도 도서관 대여를 늦추는 모델. 출판사가 늦게 제공하면 도서관은 그만큼 값을 깎고 인기 있는 신간을 빨리 주면 웃돈을 얹어주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인 라이브러리 체크아웃 모델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빌리고 싶은 사람은 직접 그 도서관에 가서 절차를 밟아 빌려야 하는 모델.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너무 쉽게 빌릴 수 있으면 전자책 판매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출판사에 유리한 모델. 이용자로서는 도서관에 직접 가야 하니 불편한 방식. 이걸 받아들일 도서관은 적을 걸로 예상.


*인터 라이브러리 제한 모델

실제로 그 전자책을 구입한 도서관 이외에는 이용을 제한하는 모델. 같은 조직에 속한 도서관이라도 실제로 구입하지 않으면 전자책 대여를 할 수 없다.



ALA가 출판사에 제안하는 아이디어

1. 도서관을 출판사의 전자책 리스트를 보여주는 쇼룸으로 활용

도서관 이용자가 출판사의 전자책 리스트를 볼 수 있게 해서 그 리스트를 본 사람이 도서관에 그 책을 서비스하라고 요청하거나 직접 그 전자책을 사게끔 한다.


2. 세일즈 채널

도서관의 인터넷 도서 목록에 구입 버튼을 넣어서 출판사의 책 판매에 도움을 준다. 판매될 때마다 도서관은 일정 비율의 수입을 얻는다.


3. 도서관이 독자에게 좋은 전자책을 추천

도서관 직원이 좋은 전자책을 이용자에게 추천해서 흥미를 끌게 한다.




출처

http://www.dotbook.jp/magazine-k/2012/11/21/ebook_business_models_for_public_libraries

GRIJOA 전자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