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독립 출판사 Seven Stories Press 대표 "출판사는 작아져야 합니다"

2012. 9. 27. 17:30

연 매출 200만 달러, 그 중 전자책 매출이 2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독립 출판사 <세븐 스토리즈 프레스>의 대표 Dan Simon 인터뷰 요약

"인세는 보통 하드커버는 8~10%, 페이퍼백은 7%, 전자책은 25%를 저자에게 주고 있습니다."

"저는 전자책을 특별히 싼 가격으로 매기지 않습니다. 지금 전자책 가격은 하드커버판과 똑같습니다. 앞으로 바꿔야 하겠지만요. 지금은 25달러 정가의 책을 전자책과 하드커버 모두 같은 공급가에 내보내고 있어요. 이 책을 아마존이 9달러 99센트로 팔면 공급가보다 싼 가격으로 팔게 되는 거죠. 제 생각으로는 소매가를 법률로 지키게 해야 합니다. 미국도 일본처럼 재판매가격유지제도(도서정가제) 도입이나 할인율 제한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미국의 서점들은 혼란스럽습니다. 미국 제2의 서점 체인인 보더스는 파산했고, 아마존은 미친 거 아니냐 할 정도로 할인을 하죠. 다른 보통 서점들은 그런 할인이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서점업계가 무척 마음이 쓰입니다. 아마존이 최후의 승자가 되면 그들은 할인을 멈추고 정해진 종류의 책만 잔뜩 취급하려고 들지도 모릅니다. 책의 다양성이 없어져서 우리 같은 독립 출판사의 책은 판매 채널을 잃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서점업계가 건전했으면 합니다. 서점이 지적 호기심을 잃어버리는 것은 출판사에 결코 좋은 일이 아닙니다."

"저는 아마존의 출판시장 점유율이 25% 이내라면 아마존은 출판업계에 공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은 제가 보기엔 욕심이 지나칩니다. 아마존이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갖게 되는 상황은 아마존 말고는 아무도 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전자책만의 출판은 미래가 없다고 봅니다. 의외의 히트작인 S.J 왓슨의 <내가 잠들기 전에 Before I Go To sleep>의 경우. 처음에는 전자책만으로 출판해서 화제를 모았지만, 인기가 오르자 2~3개월 후에 종이책으로 나와서 종이책 출판이 밀리언셀러가 되는 엔진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전자책의 편리함을 마음에 들어 합니다. 그러나 종이책에 대한 '신앙'은 강한 부분이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출판 형태가 성공할까요?
"전자책과 종이책의 커플링이라고 할까 번들링(끼워팔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령 종이책을 사면 전자책도 같이 주는 형태요. 즉 사람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는 출판 형태가 성공하지 않을까 합니다. 종이책에 붙어 있는 코드를 입력 시 전자책도 볼 수 있게 한다면, 같은 가격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서점도 존속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종이책을 읽다가 그다음 부분을 카페에서 전자책으로 읽고 자기 전에 오디오북으로 읽는 등, 그 사람의 동선에 맞춰 자유롭게 읽거나 들을 수 있게 하고 종이책도 곁에 둘 수 있게 합니다. 저는 번들 형태가 성공할 거라 봅니다. 전자책만으로는 쉽게 판매 부수가 오르지 않고 종이책을 안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가장 큰 출판사인 랜덤하우스의 CEO와 얘기 나눈 적이 있는데요. 그가 가장 흥분한 일이 뭘 거 같아요? 유명 저자의 판권 확보도 아니고, 전자책 매출도 아니고, 베스트셀러도 아니고, 좋은 서평이 난 것도 아닌, 그가 가장 기뻐한 일은 600여 명의 인원을 감축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출판사로서 올바른 방향이라고 봅니다. 그를 비정한 인간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출판사는 작아져야 합니다. 

출판업계가 작아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출판사는 항공모함이 아니라 전함으로 규모를 축소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화하는 업계에 재빨리 대응하려면 덩치를 줄여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Q 앞으로의 출판계에 대해
"문제는 전자책 vs 종이책이 아닙니다. 여러 문제는 있지만, 출판 형태나 판매 방법 등은 우리 출판사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어떤 형태의 '책'이든 계속 읽을까 하는 점입니다. 어떤 신기술이 나와서 사람들은 '책'이라는 것을 읽지 않게 된다면 도서 출판이 최후를 맞는 날이 오겠지요."


http://binb-store.com/binbReader.html?cid=19495


GRIJOA 소출판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