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 직원이 본 <기대보다 안 팔리는 책에 공통되는 3가지 포인트+1>

2012. 10. 5. 11:25


일본에서 비즈니스서를 가장 잘 판다는 서점 <마루젠・마루노우치 본점>. 그곳에서 비즈니스서 코너를 담당하는 서점 직원 다나카 다이스케의 인터뷰.


①지금 잘 팔리는 책의 테마에 편승하는 책은 기본적으로 안 팔린다.

독자는 바보가 아니다. 베스트셀러에 편승한 책은 따라 했다는 걸 쉽게 안다.



②잘 팔린 책의 후속작, 파트2, 실전편 등은 생각보다 안 팔리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내용이 전작보다 떨어지는 책이 많다. 서점 쪽에서는 잘 팔리는 책의 후속작이라니 기대를 하고 진열하지만 실제로는 생각보다 안 팔리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전편을 뛰어넘는 속편을 기대한다.



③히트작을 한 권 낸 저자가 연속해서 내는 다음 책은 꼭 히트하지는 않는다.

잘 팔린 책의 저자가 다른 출판사에서 거의 같은 주제나 내용의 책을 내면 잘 안 팔리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서나 실용서는 저자를 보고 사는 독자가 상당히 적다.

출판사는 저자에게 실적이 있으면 서점으로부터 주문을 받기 쉬우니 그런 저자와 계약하려 한다.

하지만 서점에 진열해도 의외로 안 팔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독자는 '주제'와 '내용'을 보고 책을 산다.



+1 하지만 '이건 안 팔리겠다'고 생각한 책이 잘 팔리는 경우도 곧잘 있다.




*그밖에

"날마다 50~100권씩 책이 서점에 들어오지만, 그중에서 '앗, 이게 뭐지?, 이건 잘 나가겠다!'고 놀라는 책은 단 한 권도 없기도 한다."


"요즘 독자들은 책을 사는 데 전보다 신중해진 느낌이다." 


"잘 팔리는 주제나 저자에게 모든 출판사가 달려드는 것은 출판계 전체로 봐서 낭비다. 억지로 붐을 만들어도 결국 안 팔릴 뿐이니까."


"편집자는 서점을 좀더 관찰했으면 한다. 편집자가 의도한 코너에 책이 놓인다고 할 수 없으니까."


"서점 일은 궁리해서 내놓은 일이 반응이 와서 재미있다. 그것이 전국으로 퍼져나가는 것도 보람이 있다. 단순히 우리 서점에서 잘 팔리게 하는 것뿐 아니라 내가 좋다고 생각한 책을 많은 사람이 읽게 하고 싶다."



출처 - http://www.henshusha.jp/2010/10/14/promo-word-7/

GRIJOA 소출판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