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오사와 아리마사 "팔고 싶은 책과 잘 팔릴 책만 만드세요"

2012. 10. 11. 08:58
작가도 출판사도 서점도 책을 팔아서 먹고삽니다. 책은 작가와 출판사 사이에서는 작품이지만, 출판사와 서점 사이에서는 상품이라고 저는 자주 말합니다.
저는 엔터테인먼트 작가니까 제가 예술을 한다거나 문학을 한다든가 하는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2~3시간 동안 책을 읽고 '아~ 재미있었다.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버렸네~' 하고 느낄 수 있는 오락 상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걸 바라고 씁니다.
저는 몇 시간 동안 두근두근 벌렁벌렁하는 것을 상품으로 팔고 있는 것입니다. 그 두근두근함이 커지면 커질수록 독자는 돈 주고 산 보람을 느낍니다.

지금 출판사는 팔고 싶은 책 아니면 잘 팔릴 책, 둘 중 하나를 만들면 된다고 봅니다. 팔고 싶은 책이란 '이것은 팔릴지는 모르지만 좋은 책이다. 그러니까 많은 사람이 보게 하자'고 담당자가 생각하는 책입니다.
잘 팔릴 책이란 좋은 책인지 나쁜 책인지는 몰라도 어쨌든 출판사를 넉넉하게 해주는 책. 출판사와 서점을 돈 벌게 해주는 책이죠.
'팔릴지 어떨지 모르겠고 별로 잘 팔고 싶지도 않아요.' 이런 책을 만드는 것은 그만둬야 합니다.






오사와 아리마사(大沢在昌)

1990년 <신주쿠 상어>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1993년 <무간 인형 - 신주쿠 상어 4>로 제110회 나오키 상을 받은 하드보일드 소설가. 현재 미야베 미유키, 교고쿠 나츠히코와 '다이쿄쿠구'라는 사무실을 만들어 함께 활동 중.


GRIJOA 소출판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