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시대에 살아남는 출판사, 사라지는 출판사

2012. 10. 25. 17:40

런던 전파 사정 2012년 10월 24일자 기사 요약 번역

<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Fifty Shades of Grey>는 2012년 10월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5천만 부가 팔렸습니다. 이 히트는 앞으로 살아남는 출판사의 비즈니스 모델 예가 되지 않을까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애초 이 작품은 트와일라잇의 동인 소설로서 판매된 전자책이었지만, 도중에 랜덤하우스와 베텔스만과 같은 대형 출판사가 판매를 맡아, 자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마케팅을 했습니다. 두 출판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편집자와 영업자의 강력한 푸시가 없었다면 단기간에 저만큼 폭발적으로 히트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이 작품의 히트로 인해 요즘은 대형 출판사가 동인 작품을 발굴해서 영업과 배본을 대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저자 스스로 동인지를 발행하거나 전자책을 팔아보면 알겠지만, 저자에게 영업과 마케팅은 경험이 없으면 몹시 어려운 일이고 노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거래처 사람들을 대하는 영업도 힘들지만, 소셜미디어와 검색 엔진을 이용한 마케팅도 어렵습니다. 다양한 전자책 플랫폼에 배포하거나 판매를 관리하는 것도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편집자 타케쿠마 켄타로 씨가 '출판 책임의 대행자로서 출판사는 살아남을지도 모른다. 출판사가 변호사 같은 역할을 하고 저자가 출판사를 고용하는 형태가 된다'고 말했지만, 출판 책임과 변호사 등의 역할에 더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마케팅 기획이라는 역할이 있습니다. 전자책 시대에 살아남는 출판사는 출판사라기보다 디지털 매체에 강한 미디어랩(광고대행사)과 같은 회사일지도 모릅니다.




출처 - http://wirelesswire.jp/london_wave/201210240525.html


GRIJOA 전자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