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의 출판 유통 구조 차이

2014. 4. 7. 09:20

일본

1. 출판사는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 판권만 있다.

2. 전자책을 만들 때는 저자 허락이 필요. 따라서 잡지는 전자책이나 단행본으로 만들 때 허락받을 사람이 많음. (글쓴이, 카메라맨,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
3. 위탁 판매 제도 (안 팔리면 반품)
4. 완전 도서정가제 (할인 불가, 책값이 안 바뀜)
5. 도매 업체 중심의 유통 시스템 (책과 잡지가 같은 유통 경로)
6. 책값이 싼 편. (대량유통으로 비용 감소)
7. 서점이 많아서 책을 손에 넣기 쉬운 환경


ⓒbrewbooks


미국

1. 책과 2차 저작권 등 모든 권리를 출판사가 갖는 조건으로 계약.
2. 보통, 전자책을 만들 때는 출판사만 허락하면 된다.
3. 서점이 책을 매절로 삼. 
4. 책값이 바뀐다. 할인 제한 없음.
5. 서점이 출판사와 직거래하는 게 기본. (도매 업체는 보조적 존재) 잡지는 대부분 정기구독 (일반 책과 유통 경로가 다름)
6. 책값이 비싸다. (하드커버가 2만 6천 원 정도)
7. 서점 수가 적다. 아마존이 있지만, 미국이 워낙 커서 지역에 따라 배송이 오래 걸림.

ⓒ4season_santa


한국

1. 종이책 판권 계약시 전자책 판권을 함께 계약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 종이책 계약서에 전자책 판권 계약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저자 허락이 필요.
3. 위탁 판매 제도 (안 팔리면 반품, 매절도 반품)
4. 나온 지 18개월 이하인 책은 정가의 10%까지 직접 할인 허용하지만, ISBN을 실용 코드로 받으면 신간도 무제한 할인할 수 있다(2014년 11월 도서정가제 실시로 할인이 10%로 제한).
5. 대형 온·오프라인 서점과는 직거래. 중소형 서점은 도매 업체를 통해 거래.
6. 책값이 싸다. 한미일 중 최저.
7. 서점 수가 적지만, 온라인 서점에 주문하면 늦어도 이틀 안에 받을 수 있다.


ⓒTF-urban

GRIJOA 소출판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