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명 저자가 말하는 출판사, 편집자의 존재 가치

2014. 12. 2. 12:13

일본에서 경력관리나 취업에 관련된 책을 다수 낸 저자 츠네미 요헤이(常見 陽平)의 글


"이건 사람에 따라 의견이 갈릴지 모르겠지만, 나는 중대형 출판사에서 상업출판으로 나오는 책과, 개인이 아마존 등에서 출판사의 편집자를 통하지 않고 낸 전자책, 블로그 글은 전혀 다른 물건, 전혀 다른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아니, 같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출판사의 책에는 프로 편집자가 붙어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책을 만들고 파는 행위에 큰 차이가 생긴다.


혼자서 쓴 것은 혼자만 좋아하는 내용이 되기 쉽다. 독자가 잘 이해할 수 있는지,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사고 싶어하는 내용인지는 저자 혼자서 알 수가 없다. 저자와 독자를 연결하는 역할이 출판사와 편집자에 있다고 생각한다. 판다는 행위에서도 지명도가 높으면 모를까 개인이 책을 알리고 파는 데는 한계가 있다.


내가 편집자에게 기대하는 것은 타겟 독자의 기대와 반응을 냉정하게 판단해주는 일이다. 물론 지금은 인터넷 시대이니까 저자가 덧글이나 책의 리뷰를 통해 반응을 볼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한편으로 치우친 목소리라고도 할 수 있다. 이것만 믿으면 안 된다. '실제 독자의 다수는 말을 하지 않는 시민'이다. 아마존이나 각종 리뷰 사이트에 서평을 올리는 사람은 팬 아니면 안티라서 극단적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저자에게는 편집자의 시야나 감각이 필요하다. 나는 '이거 재밌나요?' 하고 편집자에게 자주 묻는다. 특히 책을 쓸 때는 몸도 마음도 다 바쳐서 쓰기 때문에 자기가 쓴 것을 냉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

원고 마감 기한은 물론, 퀄리티 관리, 무엇보다 방향성에 관해 프로듀스해주는 것이 편집자에게 기대하는 일이다.

그래서 출판사, 편집자는 존재가치가 있다고 믿는다.
단, 이것은 출판사, 편집자가 제대로 움직이는 경우이다. 그들이 책을 잘 팔아주거나 프로듀스를 잘해주지 못하면, 출판사, 편집자가 필요없다는 얘기가 나올 것이고 실제로 그런 일이 있다.
나는 기본적으로 출판사와 편집자가 앞으로도 남을 것이라고 믿지만, 그것은 자기 일을 잘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린다.


내가 만난 어떤 편집자는 지금까지 낸 나의 저서를 다 읽고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있었고, 써달라는 책의 내용이 매우 재미있었다.

'강한 기획, 재미있는 기획으로 설득하는 일'은 편집자뿐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맨에게 적용된다고 본다. 당신 기획이 통과되지 못한 것은 기획이 약하고 재미없기 때문이다. 편집자의 의뢰 내용이 재미없으면 답이 없다. 이건 출판사의 지명도와 상관이 없다."


출처

http://agora-web.jp/archives/1594562.html


GRIJOA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