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TUS 편집장 "매체가 바뀌어도 재미있는 것을 만드는 힘은 바뀌지 않는다"

2013. 7. 27. 16:23

일본 잡지 BRUTUS 편집장 니시다 젠타 인터뷰 발췌 (2013. 7. 26)



Q 업계에서는 '잡지가 안 팔린다'고 하는데, 그런 상황에서도 BRUTUS라는 잡지는 계속 잘 팔리고 있습니다. 잡지를 사는 독자가 줄어드는 요즘, BRUTUS를 만들 때 의식하는 점이 있나요?

"BRUTUS 자체는 최근 몇 년 동안 판매부수가 변하지 않았어요. 아주 많이 팔린 호도 있고 특정 독자에게만 팔린 호도 있지요. 청개구리 같지만 '반응이 좋았던 특집은 반복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업무 회의에선 항상 과거 수치를 참고 자료로 내놓고 확실하게 팔릴 것만 하자고 하지만, 같은 기획을 단기간에 되풀이하면 독자는 냉정해서 금방 지겨워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쪽이 피폐해지죠.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는 것은 편집부를 망칩니다. 그래서 전에 냈던 기획과 다른 면을 발견하기 전까진 계속 참습니다. 'BRUTUS는 커피 특집을 자주 낸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큰 착각이에요. 커피 특집을 다시 내는 데 5년이나 기다렸어요. 새롭게 기획할 가치가 있는 테마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잡지 전체의 앞날에 대해서는 제 힘이 닿지 않는 부분이라서 별로 생각하지 않거나 생각해봤자 소용없다고 봅니다. 편집부 모두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종이 잡지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1권이라도 많이 종이로 세상에 내자는 겁니다. 무조건 종이를 고집하진 않아요. 언제라도 디지털로 옮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지만, 순수하게 편집에 몰두하는 데는 종이 잡지라는 형태가 현재 가장 적합하다고 봅니다. 매체가 바뀌더라도 재미있는 것을 만드는 힘은 본질적으로 바뀌지 않으리라 봅니다. 그래서 기획과 편집 능력을 누구한테도 따라잡히지 않는 수준까지 올리자고 해요."



Q BRUTUS를 디지털로 만든다면, 전자 잡지를 그대로 기존 플랫폼에 올리는 것 이외에 종이 잡지로 나왔던 특집의 속편을 웹콘텐츠로 계속 제공하는 모델을 전에 얘기하셨는데요. BRUTUS 1월 특집 '몸에 좋은 것'의 속편이 DESCENTE 독점 웹콘텐츠로 9월에 나오네요?

"종이 잡지에 맞게 만든 BRUTUS의 기사를 웹에 그대로 올리는 건 맞지 않아요. 웹콘텐츠의 특징은 유동성과 갱신 관리죠. 날마다 새로운 게 나오고 내용도 바뀌어야 합니다. 갱신하는 일이 중요하죠. 하지만 웹페이지를 만들어 매일 갱신한다는 것은 현재 BRUTUS의 편집 사이클 안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이에요. 그래서 '종이 잡지로 기사의 후속편을 또 내진 않지만, 웹이라면 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 가령, 특집이었던 '고양이다', '몸에 좋은 것', '아름다운 말'의 속편을 웹에 맞게 만드는 것이지요. 이 특집에 관심을 보이는 스폰서에게 광고를 싣는 조건으로 돈을 받고 이 돈으로 속편을 웹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하면 많은 사람이 일할 수 있게 되지요."




출처

http://dotplace.jp/archives/3293

GRIJOA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