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 정신의 1인 출판사 카메나쿠야

2020. 8. 3. 16:10

카메나쿠야(亀鳴屋)는 카츠이 타카노리 씨가 45세(2000년)에 창업해서 20여 년째 가나자와에서 운영해오고 있는 1인 출판사다. 올해로 65세(1955년생)인 그는 직접 인디자인으로 조판까지 하며 1년에 3~4권씩 단편소설, 시집, 에세이, 사진집을 출판하고 있다.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은 소설가와 시인을 발굴해 펴내는 등, 지금까지 그가 만든 책은 50권 이상. "다른 출판사가 낼 것 같은 책을 내가 만드는 건 의미가 없다"는 독자노선을 고수하고 있다.
"다른 출판사에서 낼 것 같은 책은 만들 필요가 없고, 누가 이미 낸 내용의 책도 제가 낼 필요가 없어요.
갖고 싶지만, 서점에 없다든가 아무도 만들지 않는 책이라면 제가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죠.
제가 안 하면, 세상 그 누구도 알지 못한 채 묻히는 작품을 책의 형태로 남기고 싶습니다."

 

카메나쿠야 출판사의 책은 서점에서 팔지 않고, 메일과 팩스로만 주문을 받는다. 1권당 500부밖에 안 만드는 영세 출판이라고 겸손해하지만, 츠게 요시하루, 와다 마코토 등 유명 작가의 표지를 담당하는 등 책 만드는 실력을 인정받아 카메나쿠야가 만든 책이라면 내용도 안 보고 사는 고정 팬이 많다. 책이 나오면 전국에서 주문이 온다.

 

창업 이후 20년 동안 흑자를 내기 시작한 것은 최근 5년 정도라고 한다. 회사원인 아내의 수입이 그동안 생활을 받쳐줬다며 쓴웃음을 짓는다. 출판하고 10년이 지나도 다 안 팔리는 책이 많다.
그래도 카츠이 대표는 흔들리지 않는다.
"좋은 작품을 세상에 계속 알리고 싶습니다."

 

카츠이 대표의 철학은 처음 출판한 <후지사와 세이조 빈곤 소설집>에 담겨 있다.
"불우한 말년을 보낸 작가의 작품에 공감합니다. 가난에 관한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해 제가 좋아하는 만화가 츠게 요시하루의 그림을 표지에 썼어요. 책을 넣는 나무 케이스도 만들었는데, 오래된 느낌을 주려고 그을린 들깨를 섞은 도료를 칠했죠."

 

"읽기 쉬운 글자 간격, 글자 크기 등을 염두에 두고 책을 만들어요. 읽는 사람은 잘 모를 수 있지만, 쾌적하게 읽히겠죠."

카메나쿠야 출판사는 책 제목과 표지에 고급스러운 후가공을 넣어 소장 가치를 높인다.

 

무로 사이세이의 자택이 주제인 <마고메의 집>은 책 케이스에 그 집을 연상시키는 대나무를 붙였다.
정원사에게 의뢰해서 실제 대나무를 그 집의 울타리처럼 짜 넣었어요. 한 권 주문 오면 부부 둘이서 툴툴거리며 20일 정도 걸려 만들어요. "이제 하기 싫다. 주문 오는 게 귀찮다" 하면서요(웃음).

 

<센토 단편 일기>는 책에 9장의 그림 종이(扉絵)를 책 안에 직접 붙여서 만든다. 100권 주문 들어오면 둘이서 붙이는 데 이틀 걸린다고 한다.

 

카메나쿠야에서 책을 낸 그림 작가 무토 료코 씨는 말한다.
"책 안에 그림 종이를 직접 붙이자고 제안했더니 정말로 해주시겠다는 거예요. 꼭 내고 싶은 책, 재미있는 책을 위해서라면 어려운 일도 마다하시지 않는 점이 다른 출판사와 다른 점이죠."

 

카츠이 대표와 일해본 저자들은 그가 책 만드는 일을 정말 좋아하는구나 하고 느끼며 그 재미에 같이 빠진다고 한다.

 

 

출처

www.reallocal.jp/1042

www.nikkei.com/article/DGXMZO57902560Q0A410C2CR0000

 

GRIJOA 소출판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