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가 전자책 사업을 시작할 때 마음가짐

2012. 9. 27. 16:58

전자책의 시장 상황을 잘 모르는 출판사 대표가 주위의 달콤한 말만 듣고 전자책을 하겠다고 하면, 난 먼저 이만큼 투자하셔야 하는데, 순이익은 아예 없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 

지금 당장 이익을 내려고 시작한다면 기존 출판사에서 전자책은 지속할 수가 없는 사업이 아닐까. 잘 만들려고 하면 예상보다 돈은 많이 드는데, 들어오는 돈은 그보다 못한... 이런 현실을 모르고 무작정 하라고 하는 대표분들에겐 처음부터 환상을 깨 드리는 게 낫다고 본다. 돈만을 보고 시작하면 얼마 안 지나 돈 못 번다고 압박이 들어오기 때문에 실무자가 괴로워진다.

길게 보시는 대표라면, 당장의 돈보다 미래 가치가 있고, 출판사가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시장이 열렸을 때 뒤처질 수 있으니 미리 데이터를 전자책으로 변환하고 동시출간할 수 있는 제작공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한다.

전자책 제작은 출판사 대표의 믿음과 모험심이 필요하다. 전자책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얼마나 성장할지 장담하기 어렵다. 2~3년 내에 확 커질 수도 있고 5년 지나도 지금과 별 차이 없을 수도 있다.

커지면 지금 준비 잘하고 있는 출판사들이 한발 앞서나갈 수도 있다. 문제는 올지 말지 모르는 그 시기까지 지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대표냐 아니냐다.

황금알을 낳는 사업처럼 생각해서 당장 올해 큰 이익을 내려고 한다면 권하지 않는다. 차라리 그 시간에 잘 팔리는 종이책 만드시라구.

미래를 대비하는 일로 평가하고, 시장이 열릴 때까진 현실적인 매출 목표는 있되, 금전적인 이익은 너무 기대하지 않는 게 맞지 않을까.

GRIJOA 전자책